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
1. 가톨릭교회의 성장
독일의 신학자 에른스트 트뢸치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보아 그리스도교는 교회, 종파 그리고 신비주의라는 사회현상을 취해왔으며, 특히 중세 그리스도교의 경우 교회가 지배적인 공식적 사회 종교적 조직이었고, 사적신조공동체라는 종파적 요소는 수도원 운동을 통해 흡수, 유
그리스도교의 음료로 공인받게 되었고 곧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15세기에 이르러 수요가 늘자 아라비아의 상인들은 이를 독점하기 위하여 수출항구를 모카로 한정하고 다른 지역으로의 반출을 엄격하게 제한하였다. 그러나 16세기부터 인도에서 밀반출한 커피를 재배하기 시작하였고, 17세기 말에
수도승을 위한 공동체적 수도원 생활을 창시한 인물로 그는 이집트의 수천 기독교인을 대규모 수도원 공동체로 조직하고, 복종의 미덕을 크게 강조하는 규율을 제정하였다. 파코미우스는 또한 육체노동을 수도원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 보았는데, 그의 추종자들은 여러 노동집단으로 조직되어 검소한
봐르트부르크는 이곳에서 2-3 킬로미터 정도에 위치) 그리고 수도승과 사제가 되었던 에어푸르트와 그가 거의 전 활동을 펼쳤던 뷔텐베르크등을 들 수 있다. 이 장소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의 숨결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기에 필자가 탐방하였던 여정 순서대로 그의 신학과 삶을 살펴보고자 한다